본문 바로가기
건강픽

양상추 효능 높이는 씻는법과 갈변 없이 오래 보관하기

by 픽소 2025. 5. 10.

양상추의 갈변을 늦추고 신선함을 오래 유지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지, 보관법과 세척법을 소개합니다.

 


양상추 효능 높이는 씻는법과 갈변 없이 오래 보관하기 썸네일


❚ 양상추 효능 간단히 정리

 

 

양상추는 수분 함량이 매우 높고 칼로리가 낮아 체중 관리에 도움을 주는 채소입니다. 비타민 A, K, C와 엽산, 식이섬유도 풍부해 피부, 뼈, 면역력, 장 건강까지 두루 챙길 수 있습니다. 아삭한 식감 덕분에 샐러드뿐 아니라 샌드위치, 쌈 재료 등으로도 활용도가 높습니다.

❚ 영양소 살리는 올바른 세척법

1. 흐르는 찬물에 한 장씩 씻기

양상추는 잎 사이에 흙이나 먼지가 끼기 쉬우므로 통째로 담가 씻기보다는 한 장씩 떼어 흐르는 물에 부드럽게 씻는 것이 좋습니다.

2. 식초나 베이킹소다 희석물 사용

잔류 농약이 걱정될 경우, 식초나 베이킹소다를 소량 넣은 물에 2~3분 담갔다가 헹궈주면 비교적 안전하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3. 물기 완전 제거

세척 후 체에 밭쳐 물기를 제거한 뒤, 키친타월로 가볍게 눌러 잔여 수분을 제거해 주면 보관 시 갈변을 줄일 수 있습니다.

 

❚ 갈변 없이 오래 보관하는 법

1. 한 장씩 감싸 밀폐

씻은 양상추는 완전히 물기를 뺀 뒤, 키친타월이나 종이타월로 한 장씩 감싸줍니다. 공기와 수분에 동시에 노출되는 것을 줄여줍니다.

2. 밀폐용기나 지퍼백 활용

랩이나 밀폐용기, 지퍼백에 담아 냉장고 야채칸에 보관하면 수분 증발과 산화 방지를 동시에 할 수 있어 신선함이 오래갑니다.

3. 변색된 부분은 바로 제거

갈변이 생긴 잎은 전체 양상추 신선도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바로 떼어내고, 남은 부분은 다시 재포장해 보관하세요.

 

신선도를 위해 가능하면 어떤 야채든 재료든 빨리 먹는 것이 좋지만, 개개인의 일정이나 사용 계획에 따라 장기 보관이 필요할 수 있으므로, 위의 방법들을 활용해 최대한 신선하게 유지해 보세요.


 

양상추를 깨끗히 씻고 있는 이미지
양상추 물기를 제거 하는 방법물기 제거한 양상추를 냉장고 야채칸에 보관하는 방법물기를 싹 뺀 양상추